
[더팩트ㅣ김정산 기자] KB국민카드는 가을 단풍 시즌을 맞아 전국 주요 명산 인근 상권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가을철(9~11월) 매출 비중이 연간 28%를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간 전국 국립공원 16곳 인근 상권의 음식점·카페·편의점 등에서 발생한 약 150만건의 카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여름철(30%) 다음으로 높은 가을 매출 비중은 봄(23%)과 겨울(19%)을 앞질렀다. 특히 주왕산(56%), 내장산(52%), 속리산(38%) 등 세 곳이 대표적인 소비 명소로 꼽혔다. 반면 월악산·지리산·계룡산·소백산은 여름, 덕유산은 겨울, 설악산·오대산은 가을과 여름에 매출이 집중됐다.
가을 중에서도 단풍이 절정에 이른 시기에는 매출이 2주 전 대비 평균 26% 급증했다. 음식점과 카페는 각각 27%, 24% 상승했으며 편의점과 슈퍼가 각각 17%씩 증가했다.
외부 지역 방문객의 소비 비중도 높았다. 설악산(92%)과 오대산(89%), 계룡산(88%), 주왕산(84%), 내장산(82%), 속리산(74%) 등은 대부분 수도권 거주 고객의 방문이 두드러졌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가을 단풍철 방문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올해도 단풍철 관광이 명산 인근의 음식, 숙박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kimsam11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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