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차라리 한강유람선으로 정책 바꾸어야"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역점사업인 '한강버스'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작년 바로 이 자리에서 시장께서 올해 봄 한강버스 운영을 자신했는데, 운행 9일 만에 중단됐다"라며 "시민들에게 다시 한 번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오 시장은 "사과하는 건 어렵지 않지만, 무탑승 한 달이 큰 사고 때문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곧이어 윤 의원은 "사과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작년에도 공정률이 50%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는데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하지 않았느냐. 결국 기계 결함으로 승객이 내리는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마곡에서 잠실까지 2시간 7분이 걸린다. 한강버스가 아니라 공공유람선이 더 타당하다"며 "운항에 따른 손실은 결국 시민의 호주머니에서 보전된다"고 질타했다.
질의 과정에서 오 시장과 윤 의원 간 신경전도 벌어졌다.
윤 의원이 "버스가 아니라 공공유람선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할 생각이 있느냐"라고 발언을 이어가자, 오 시장이 "두 개의 기능을 다 가질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끼어들었다. 윤 의원은 "국민을 대신해 질의할 때 중간에 끊는 건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윤 의원 발언 도중 미소를 짓거나 고개를 한 쪽으로 돌리는 모습을 보여 현장 분위기가 일순 긴장되기도 했다.
또 양부남 민주당 의원은 "2024년 이크루즈 감리보고서를 보면 9월까지 배를 제조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보고서를 받고도 왜 재검토하지 않았느냐"며 "6월 감리보고서 기준 3개월 후 취항해야 했지만 한 척도 완성되지 않았다.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일정을 조정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의 정치 일정 때문에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고, 그 결과 배 안전성이 떨어졌다는 것은 합리적 지적"이라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정치적 스케줄에 따라 추진한 것이 아니다"라며 "은성중공업에 맡겼지만 제때 제작이 어려워 새로운 사업자로 가덕중공업을 선정했고, 다른 업체로 넘어가면서 일정이 지체된 것이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의원님이 제시한 대로 사업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했다면 오히려 비용이 훨씬 증가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행안위 국감에는 '명태균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정치브로커 명 씨의 증인 출석이 예고돼있다. 오 시장은 이날 명 씨를 향해 "거짓말에 굉장히 능한 사람"이라며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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