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베이커리 등 본업 강화하는 동사에 K-뷰티 투자도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신세계푸드가 주요 사업인 단체급식을 매각하고 K-뷰티 산업에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여기에 1년도 채 되지 않아 대표이사를 교체하며 기업 체질과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부를 한화그룹 계열 아워홈 자회사 '고메드갤러리아'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거래 금액은 1200억원으로 알려졌으며 양도 기준일은 오는 11월 28일이다.
신세계푸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위탁급식 시장에 진출한 기업으로 현재 국내 단체급식 시장에서 톱5 안에 드는 규모를 갖췄다. 지난해 기준 단체급식 부문 매출은 2754억원으로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인 1조5348억원 중 약 18%를 차지한다. 자산 규모는 약 579억원에 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세계푸드는 '선택과 집중'을 택하고 단체급식 부문을 과감히 정리했다. 수익성이 낮고 외형 경쟁이 심화되는 급식 사업보다 자사 경쟁력이 높은 프랜차이즈와 베이커리, 식자재 유통 등 성장성이 높은 영역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급식사업부의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성장 여건을 갖춘 고메드갤러리아에 사업을 이관하기로 했다"며 "당사는 앞으로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버거, 식자재 유통 등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 '선택과 집중'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신세계푸드는 최근 1~2년간 비주력 사업 정리에 속도를 내왔다. 지난해 '노브랜드 피자'에 이어 올해 10월에는 스무디 프랜차이즈 '스무디킹'의 국내 사업을 접었다. 앞서 대안식품 법인 '베러푸즈'와 프리미엄 해산물 뷔페 '보노보노'도 철수했다. 이에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214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 중심 경영이 효과를 보이고 있다.

사업 재편과 함께 경영진 교체도 단행됐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9월 임형섭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이는 전임 강승협 대표가 취임한 지 1년이 채 안 된 시점이다.
임 대표는 지난 1995년 신세계그룹에 입사한 뒤 이마트 점장과 신세계푸드 식품유통본부장을 거친 인물로 지난해부터 B2B 담당 임원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왔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해 "급식 중심 사업에서 소비자 접점이 높은 프랜차이즈 및 베이커리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신세계푸드는 현재 버거와 베이커리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노브랜드 버거'에 '콤팩트 매장'을 도입해 불필요한 요소를 덜어내 매장의 효율성을 올렸다. 또 오는 2030년까지 국내 버거 업계 톱3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베이커리 사업의 경우 '블랑제리', 'E-베이커리', '보앤미(BO&MIE)' 등에 이어 최근에는 유러피안 프리미엄 델리 브랜드 '베키아에누보 가스트로'를 론칭했다. 이를 통해 최근 고급 냉동생지, 샌드위치용 브레드 인기에 따라 증가하는 B2B 수요에 대응한다.
이 가운데 신세계푸드는 K-뷰티 시장에도 발을 들였다. 최근 신세계푸드는 코스메틱 ODM(제조자 개발·생산) 제조 전문기업인 씨앤씨인터내셔널에 500억원 규모의 단순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다고 공시했다. 이는 '뷰티시너지 2025 사모투자합자회사'를 통한 간접 투자 형태로 해당 펀드의 지분 36.9%를 취득했다. 경영권 참여는 없으나 성장성이 높은 산업군을 통해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투자 배경에 대해 "베이커리 B2B사업 및 FC 버거 사업 등 본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동시에 재무 효율성과 투자 수익 기반 확보 차원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세계푸드는 전통적인 단체급식 기업에서 외식과 소비재 중심의 유통기업으로 정체성을 전환하는 기로에 놓여있다"며 "급식 매각과 동시에 성장성 높은 사업군에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기에 향후 행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