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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국산 항공기 3종 8037억 규모 후속군수지원 사업 수주 
올해 PBL 부문 누적 수주 1조원 돌파

KAI가 올해 PBL 부문 누적 수주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 사천 KAI 본관 전경. /KA
KAI가 올해 PBL 부문 누적 수주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 사천 KAI 본관 전경. /KA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계열 각 항공기에 대한 PBL(성과기반 군수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 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페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의미한다.

이번 PBL 계약은 한국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4486억원), 한국공군이 운용하는 T-50(2853억원), KT-1계열(698억원)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며 계약금액은 총 8037억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KAI는 올해 3월 계약된 LAH 2차 양산 PBL 1128억원9000만원을 시작으로 금번 계약을 통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화지원요소를 제공하는 PBL 부문에서 연간 수주 약 1조원을 돌파했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AI CS본부장 박경은 전무는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2010년 KT/A-1 최초 PBL 계약을 시작으로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000여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 사업군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KAI는 한국공군의 KT/A-1을 시작으로 T-50 계열, 수리온 계열 항공기로 PBL 사업을 이어 왔으며, 작년 수출 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의 PBL 계약을 체결해 개발·생산부터 후속지원까지 총 수명주기 기간을 책임지는 명실상부한 토털 설루션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항공기는 통상 30~40년 이상을 운영하는데,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등의 비중이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KAI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이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후속지원사업 확장이 예상된다. 또한 2022년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2024년에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2025년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을 계약하는 등 수출 대상국으로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성과가 기대된다.

sense83@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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