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주병기 공정위원장 "기술탈취 근절 임기 최우선 과제 추진"
기술탈취 피해기업 49.6% "아무런 조치 못 해"
"국가 성장 잠재력 약화 하는 위협 반드시 근절"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벤거기업협회에서 중소벤처 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열고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벤거기업협회에서 중소벤처 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열고 "임기 동안 기술탈취 근절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 공정위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임기 동안 기술탈취 근절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벤처기업협회에서 중소벤처 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열고 "기술탈취는 단순히 개별 기업의 피해에 그치지 않고, 건강한 기업생태계를 파괴하는 구조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시장 감시 및 법 집행 강화 △피해·손해액 등 입증에 필요한 증거 확보 지원 △피해기업에 대한 실질적 피해구제·지원 방안을 준비 중이다.

우선 공정위는 기술탈취 피해기업의 보복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적발·제재를 위한 보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술탈취 빈발분야 직권조사 및 조사역량 전문성도 강화한다.

증거 확보 또는 피해 사실 입증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탈취 손해배상소송에 한국형 증거개시제도(디스커버리)도 도입할 계획이다.

불공정거래 피해기업에 대해 융자, 소송지원 등 실질적인 피해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피해구제 기금도 마련한다.

주 위원장은 "지난해 하도급거래 실태조사에 따르면 기술탈취로 손해를 입어도 아무런 조처를 하지 못했다는 응답도 49.6%나 됐다"며 "국가 전체의 성장 잠재력을 약화시키는 구조적인 위협으로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술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는 환경, 중소벤처기업이 안심하고 혁신에 전념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때 우리 경제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주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말씀해주시는 소중한 의견들은 현재 준비 중인 기술탈취 근절대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danjung63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