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수원시, 고립위기 청소년 공감상담 '점프 프렌즈' 정식 오픈
'점프 프렌즈' 화면. /수원시
'점프 프렌즈' 화면. /수원시

[더팩트|수원=김원태 기자] 경기 수원시가 생성형 AI 기반 고위험 고립위기 청(소)년 공감상담서비스 'JUMP FRIENDS'(점프 프렌즈)를 오픈했다고 25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도입한 '점프 프렌즈'는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해 고위험 고립 위기 청(소)년에게 실제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공감상담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다.

대면 접촉을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에게 비대면 방식으로 접근해 온·오프라인 심리상담 서비스를 연계하고, 상담 내용·패턴을 분석해 외로움·불안·우울감 등 위험 신호를 조기에 감지해 고립·은둔 위기 청(소)년을 선별해 위기 극복을 돕는다.

상담 결과에 따라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등에서 운영 중인 대면 상담, 온·오프라인 활동 프로그램 등을 연계하는 ‘하이브리드 상담 모델’로 고립 위기 청(소)년들의 외부 활동을 지원한다.

지난 3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 '점프 프렌즈'는 이달 15일까지 청소년 1165명이 이용했다. 회원은 211명이고, 5명은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했다.

시는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해 향후 AI 상담서비스 대상을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확대해 모든 연령을 아우르는 사회적 안전망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AI 공감 친구인 점프프렌즈가 고립·은둔 위기에 놓인 청소년, 청년이 일상을 회복하고 사회로 나아가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생성형 AI’는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AI 기술을 말한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