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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줄고 불신 커지고…교촌, 치킨업계 논란 메이커 되나
조리 전 중량, 약 30% 줄여
'배민온리' 협약, 지난 7월 돌연 중단


교촌치킨이 최근 조리 전 중량을 약 30% 줄였다. /더팩트DB
교촌치킨이 최근 조리 전 중량을 약 30% 줄였다. /더팩트DB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잇따른 논란에 휘말리며 '소비자 불신'에 직면했다. 용량 축소부터 원재료 변경, 가맹점 갈등, 배달 플랫폼 협약 중단까지 악재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최근 순살치킨 메뉴의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조리 전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약 30% 줄였다. 원재료의 경우 기존 '닭다리살 100%'에서 닭다리살에 안심을 일부 혼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해당 정책은 최근 출시한 마라레드순살·반반순살 등 신메뉴 10종과 기존 메뉴 후라이드 순살·양념치킨 순살 등 4종에 적용된다. 일부 메뉴는 기존의 '붓으로 양념 바르기' 방식 대신 양념을 버무리는 조리법으로 바뀌었다.

문제는 해당 변화가 소비자에게 공식적으로 고지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교촌치킨이 별도의 사전 안내나 공지 없이 변경을 단행하자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소비자 기만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러한 행보는 최근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와 대비된다. 추석을 앞두고 정부가 물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교촌치킨이 '슈링크플레이션(가격을 올리지 않고 중량 축소 등을 통해 인상 효과를 내는 것)'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톱3로 꼽히는 교촌치킨의 행보가 업계 전반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소비자들 사이에선 교촌치킨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소비자들이 기존 가격 대비 치킨 양이 많다고 생각하지 않는 가운데 더 줄였으니 뿔이 날 수밖에 없다"며 "다른 혜택을 추가하는 등 조치가 있어야 하는데 '슈링크플레이션'이 일어나다 보니 소비자들의 배신감이 클 수밖에 없고 브랜드 이미지도 부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교촌치킨과 배달의민족이 '배민온리'를 예고했으나 현재 중단된 상태다. /교촌치킨
교촌치킨과 배달의민족이 '배민온리'를 예고했으나 현재 중단된 상태다. /교촌치킨

여기에 가맹점주 갈등도 겹쳤다. 교촌 일부 가맹점주는 본사가 닭고기 공급을 제때 하지 않아 매출에 손해를 입었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예고했다. 가맹점주 주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발주 물량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았다.

배달 플랫폼 관련 논란도 진행형이다. 교촌치킨은 지난 6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배민온리' 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배민온리'는 배민이 교촌치킨 가맹점주가 부담하는 중개 수수료를 낮추는 대신 쿠팡이츠에선 점주 선택에 따라 입점을 철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제가 아니기에 점주들은 선택에 따라 기존 쿠팡이츠에서도 계속 배달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협약은 쿠팡이츠에도 입점될 경우 배민이 제공하는 수수료 우대 혜택은 받을 수 없다는 것이 골자다. 당시 업계 관계자는 "이번 협의는 배민 측이 먼저 교촌에 제안하고 점주들의 협의 과정을 거쳐 진행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점주와 소비자 사이에서 '선택권 제한'과 '매출 확대 저해' 우려가 나오자 지난 7월 협약을 잠정 중단했다. 당시 양사는 협약 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뚜렷한 진척은 없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배민에만 입점하게 되면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된다"며 "치킨은 먹거리인데 경제적으로 이득을 갖고 움직인다는 느낌이 드는건 사실이고 해당 정책은 소비자 선택의 권리와 불편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cultur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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