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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소액결제 추가 피해 확인…고객 보호 조치 확대
피해 고객 362명·누적 2억4000만원 집계
불법 초소형 기지국 3개 추가 식별


KT가 소액결제 추가 피해 정황을 확인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취했다고 발표했다. /더팩트 DB
KT가 소액결제 추가 피해 정황을 확인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취했다고 발표했다. /더팩트 DB

[더팩트|우지수 기자] KT는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1차 발표 이후 추가 피해 정황을 확인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이행했다고 18일 밝혔다.

KT는 지난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 건을 전수 조사하고 결제 패턴과 통화 패턴을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불완전 로그 발생 사례를 선별하고 해당 고객이 접속한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결합해 의심 대상을 추려냈다.

분석 결과 비정상적 접속 및 단시간 집중 결제 유형을 기준으로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를 검출했다. 기존 피해는 상품권 결제에 집중됐으나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 피해도 추가 확인됐다. 피해 고객은 278명에서 362명으로 늘었고 누적 피해 금액은 2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불법 기지국 ID는 기존 2개에서 4개로 늘었으며 총 2만 명이 해당 신호를 수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 유출 정황도 확인됐다. 다만 성명과 생년월일은 유출되지 않았고 유심 인증키도 안전해 복제폰 피해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KT 측은 9월 5일 비정상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새로운 피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추가 피해 역시 모두 차단 이전 발생 건으로 확인됐다.

회사는 이번 정황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보완 신고했으며 피해 고객에게는 조회 기능, USIM 교체 신청,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 등을 개별 안내하고 있다. 피해 고객은 소액결제 금액을 부담하지 않으며, 무료 유심 교체 및 보호 서비스 지원도 받는다.

또한 전국 2000여 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하고 피해 고객에게는 3년간 무료 'KT 안전안심보험(가칭)'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관합동조사와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KT는 조사에 적극 협조 중이다.

KT 관계자는 "고객에게 불편과 우려를 끼친 점을 거듭 사과한다"며 "피해 고객 보호와 지원을 최우선으로 삼고 재발 방지 대책과 제도 개선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index@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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