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 설치는 보류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서부간선도로 평면화 계획을 보류하고, 도로 용량 확대와 기능 개선을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한다. 당초 '보행친화'와 '녹지확충'에 방점을 두었던 기존 계획 대신, 교통 흐름 개선과 지역 연결성 회복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2013년 수립된 기존 기본계획이 현재의 교통량과 도시 여건에 맞지 않다고 판단하고, 이번 정책 전환을 통해 "교통과 생활환경 두 가치를 조화롭게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출퇴근 시간대 만성적인 차량 정체 해소를 위해 중앙분리대를 철거하고 그 공간을 활용해 기존 4차로를 5차로로 확장할 계획이다. 추가된 1개 차로는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한, 차량 주행의 연속성을 저해할 수 있는 신호교차로 설치는 전면 보류하기로 했다. 이로써 당초 계획됐던 평면화 작업은 사실상 중단된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오목교 교차로의 평면화 공사는 즉시 중단된다. 서울시는 대체도로가 부족한 상황에서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과, 평면화 이후 예상되는 교통 혼잡에 대한 우려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오목교 방향 지하차도는 추석 전까지 원상 복구해 도로 기능을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단기적으로 교통 개선에 집중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안양천 접근성 강화와 지역 간 단절 해소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보행 접근성이 좋은 육교 설치, 도로 상부를 덮는 덮개 공원 조성 등 새로운 연결 방식도 적극 검토 중이다. 기존 도로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시민 삶의 질과 도시 활력을 함께 끌어올리겠다는 취지다.
시는 또한 서울~광명고속도로가 개통된 이후 교통량 변화를 분석한 뒤, 서부간선도로의 일반도로화(평면화) 추진 여부를 재검토할 계획이다. 대체도로 확보 후 교통량 분산 효과가 본격화되면 그에 따라 정책 방향을 다시 설정한다는 것이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시는 교통체증 해소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면서 "교통문제와 지역 단절 해소라는 두가지 과제를 고려해, 도로 이용자와 인근 주민 모두의 편익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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