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창호 부회장 "美 규제, 해운산업 명백한 부담"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한국해운협회가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추진하는 자동차운반선 입항수수료 부과 방안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국제해운회의소(ICS)에 개정 대응을 요청했다.
한국해운협회는 토마스 카자코스 ICS 사무총장이 지난 27일 협회를 방문해 온실가스 배출 규제, 선원 부족, 자동차 운반선 항만수수료 부과 등 글로벌 해운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양창호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추진 중인 자동차운반선 항만수수료 부과 방안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양 부회장은 "자동차운반선에 대한 USTR의 조치는 해운산업에 대한 명백한 규제이므로 ICS가 전 세계 해운업계와 연대해 자동차운반선에 대한 항만수수료 개정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양 부회장은 또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EU)의 이중 규제로 인해 국적 선박들은 IMO 과징금뿐 아니라 추가 비용까지 부담하게 될 것"이라며 "2027년 IMO 중기조치 발효 전 IMO와 EU의 과징금 체제가 통합될 수 있도록 ICS가 적극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선원 수급 문제를 두고는 "선박 증가와 송출국 규제로 해기사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며 "한국은 자국 해기사 유지와 외국인 해기사 체계적 육성을 추진 중이며, ICS도 국제 차원에서 해기사 공급 안정화에 힘써달라"고 전했다.
이에 카자코스 사무총장은 "9월에 미국에서 USTR과 추가적인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이 자리에서 특정 선종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미국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온실가스 배출 관련 IMO와 EU 규제 통합을 요청하는 공식 문서를 IMO에 제출했으며, 유럽선주협회와 협력해 EU에 대한 설득 작업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젊고 유능한 해기사가 유입될 수 있도록 임금 인상뿐 아니라 근로 환경, 통신 여건 개선 등 선원 매력화 작업이 이뤄져야 하는 장기 과제로 판단하고 있다"며 "국제 선주단체 및 국제선원노조 등과 함께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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