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SK네트웍스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4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0%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3% 감소한 1조5163억원으로 집계됐다.
SK네트웍스는 2분기 실적에 대해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혁신을 이끌며 국내외 산업 환경의 급변 속에서도 내실을 다지고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로 하반기 시장 경쟁 본격화가 예상됨에 따라 정보통신 사업 마케팅 비용을 전략적으로 조율한 게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웰니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중인 SK인텔릭스는 2분기 헬스 플랫폼 브랜드 SK매직을 통해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였다.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는 등 혁신 행보도 이어갔다. 신규 브랜드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여행 수요 확대 속에서 호텔·식음료, 주요 부대시설에 대한 고객 호응으로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SK스피드메이트의 경우 긴급출동서비스(ERS) 및 부품 사업이 성장세를 보였다. 엔코아는 데이터 관리 컨설팅·솔루션 영역에서 매출과 수익 성과가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로 제약 산업에 특화된 생성형 AI 솔루션 '케이론'을 선보인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 피닉스랩은 지난 6월 SK바이오팜, 삼일제약과 기업 맞춤형 솔루션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에는 400만달러(약 55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해 제품 고도화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기반을 강화했다.
SK네트웍스는 하반기 위기 대응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사업 포트폴리오 완성도를 더욱 높인다는 목표다. AI 중심 사업지주회사로서 가시적인 성과 창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보통신 사업에서는 물류·마케팅 비용 관리 효과를 제고해 캐시카우 역할을 강화하고, SK인텔릭스 나무엑스의 성공적 제품 출시를 지원하는 등 주요 투자사의 가치 제고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SK네트웍스는 "다양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사업별 본원적 경쟁력을 키우면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AI 중심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한 게 상반기 주요 성과"라며 "AI 연계 사업 모델 개발과 가시적 성과 창출에 집중하고, 회사의 비전을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공유해 기업 가치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SK네트웍스는 이사회를 통해 주당 50원의 중간배당을 결정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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