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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역직구 판매액, 직구의 20% 수준…외국인 회원가입·결제 편의성 높여야"
'외국인의 국내 상품 인터넷 직접 구매(역직구) 활성화 방안'

해외 소비자의 국내 상품 직접 구매(역직구) 규모가 내국인의 해외직구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인천 중구 인천공항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직구 물품을 검사하고 있는 관세 주무관 모습. /뉴시스
해외 소비자의 국내 상품 직접 구매(역직구) 규모가 내국인의 해외직구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인천 중구 인천공항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직구 물품을 검사하고 있는 관세 주무관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해외 소비자의 국내 상품 직접 구매(역직구) 규모가 내국인의 해외직구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K팝·K뷰티 등 한류 열풍에도 역직구 수요는 제도적 장벽에 가로막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은 28일 BOK이슈노트를 통해 '외국인의 국내 상품 인터넷 직접 구매(역직구)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작성자는 김철 한은 결제정책부장과 김원익 결제연구팀 차장, 추승우 전자금융팀 차장, 이상아 결제연구팀 과장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역직구 시장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해외직구는 8조1000억원에 달하며, 2017년부터 연평균 20.1% 성장세를 기록했다. 역직구가 직구의 20% 수준에 머물고 있는 셈이다.

보고서는 역직구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 통로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커머스 구조가 내국인 중심으로 설계돼 있어 외국인 진입 장벽이 높다고 진단했다. 특히 회원가입, 결제수단, 물류처리 등 전반적인 환경에서 외국인의 이용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다.

예를 들어 국내 주요 쇼핑몰은 법적 의무가 아님에도 회원가입 시 국내 개통 휴대전화 인증을 요구해 외국인의 가입 자체를 어렵게 한다. 또한 대부분의 이커머스 플랫폼이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페이팔(PayPal), 알리페이(Alipay) 등 해외 결제수단을 지원하지 않거나 소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부정 결제나 해외배송 관련 분쟁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외국인 회원가입 절차를 글로벌 플랫폼 수준으로 완화하고, 해외 결제수단 도입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해외 주요 플랫폼처럼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가입이 가능한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역직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물류체계 정비도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해외 교환·반품까지 가능한 통합 물류 대행 서비스(Fulfillment) 도입과 산업통상자원부·코트라가 운영하는 해외 공동물류센터의 대상국 확대, 지원 강화를 주문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예컨대 국내 휴대전화 인증 없이도 회원가입이 법적으로 가능하다는 점과 해외 결제수단의 부정사용 방지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리고 중소 플랫폼 사업자가 글로벌 인프라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추승우 차장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글로벌 플랫폼과 같이 혁신하는 것은 안정적인 글로벌 소비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들 수 있다"며 "국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온라인을 통한 해외 매출 증진에도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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