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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통신사 첫 'IPTV 리모컨 원격진단'…31일 도입
상담사가 원격으로 리모컨 연결·버튼·배터리 상태 점검
3일 걸리던 교체·점검, 즉시 처리 가능…'리모컨 찾기' 기능도 지원


LG유플러스 직원이 리모컨 관련 상담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이 리모컨 관련 상담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LG유플러스가 통신사 최초로 고객센터에서 각 가정 내 IPTV 리모컨을 원격으로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상담에 활용한다고 24일 밝혔다. 오는 31일부터 도입되는 이번 시스템은 3일가량 소요되던 조치를 즉시 완료해 고객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격진단 시스템이 도입되면 고객센터 상담사는 원격으로 리모컨의 연결 상태(페어링), 버튼입력, 배터리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이 번거롭게 상황과 증상을 설명해야 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상담사가 직접 문제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어 고객 불편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연결 상태 불량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예상치 못한 오류로 인해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고객의 설명에만 의존하면 리모컨의 고장으로 오인할 수 있었다. 이 경우 택배를 이용한 리모컨 교체가 진행되며, 반납·수령과 작동 확인까지 평균 약 3일이 소요됐다.

그러나 새롭게 도입한 원격진단 시스템을 이용하면 연결 상태 불량을 즉시 확인하고 셋톱박스를 재부팅해 신속한 해결이 가능하다.

리모컨 분실 고객을 위한 '리모컨 찾기'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당 기능은 셋톱박스를 직접 조작해 사용할 수 있지만 이를 어려워하는 고령층 고객이나 TV 뒤에 숨어있어 손이 닿지 않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됐다. 상담사에게 리모컨 찾기를 요청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리모컨에서 소리가 울려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LG유플러스는 '셋톱박스 블루투스 재가동', '리모컨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도 원격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적용했다. 앞으로도 고객의 사용패턴을 분석해 리모컨, 셋톱박스를 포함한 IPTV 전반에 대한 설정을 맞춤형으로 원격조정해주는 서비스 등도 개발할 계획이다.

sohy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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