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 총리 "한국 방산 역량 잘 알아"

[더팩트ㅣ캘거리=이헌일 기자]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순방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캐나다 카나나스키스에 마련된 G7 정상회의장에서 카니 총리와 회담을 진행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캐나다의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특히 "한국의 캐나다 잠수함 획득 사업 참여 등을 통해 오랜 우방국이자 글로벌 파트너인 캐나다와 안보·방산 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가고자 한다"는 뜻을 전했다.
카니 총리는 이 대통령의 참석에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과 G7 간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안보·방산 협력에 대해서는 한국의 방산 역량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 역내 및 글로벌 안보 협력을 위해 양국이 적극 공조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한국과 캐나다 양국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내 기쁘다는 데 뜻을 함께 했다. 동시에 안보·방산 분야, 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AI 등 미래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 정상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우크라이나 및 중동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최근 중동 정세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역내 긴장이 조속히 완화되길 바란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hone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