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천안=정효기 기자] 불기 2569년 부처님 오신날인 5일 오전 충남 천안시 각원사에서 ‘불기2569년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이 열렸다.
이날 법요식에는 문진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이정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천안시병), 황종헌 충청남도 정무수석 등 각급 기관단체장과 시민, 신도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부처님 오신 날을 경축했다. 이어 오후에는 대불부처님 관불식(목욕의식)이 진행됐다.
사찰 내에는 저마다의 소원을 비는 수백 개의 연등이 걸려 장관을 연출했다. 사찰 입구 연화지에는 각원사의 상징인 청동대불을 비롯해 삼층탑, 사천왕 등 다양한 디자인의 유등 15점이 띄워져 불을 밝혔다.
대원 각원사 주지 스님은 봉축사에서 "부처님의 가피의 묘력이 모두에게 두루해 어려운 현실에서 벗어나는 힘과 지혜를 주시고 각자의 뜻하는 일들이 이루어져 환희로운 삶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각원사 청동대불(좌불상)에는 소원을 빌고 부처님의 자비를 나누고자 모여든 불교 신도와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져 북새통을 이뤘다.
시민 김모 씨(44)는 "가족들이 건강하고 사업도 잘 되게 해달라는 간절한 소원을 연등에 달았다"며 "요즘 나라가 혼란스런데 빨리 안정 찾게 해달라고 부처님께 기원했다"고 말했다.
한편 부처님 오신날은 석가모니의 탄생일인 음력 4월 8일을 '초파일(初八日)', '석가탄신일' 등으로 불려오다 1975년 '부처님 오신날(석가탄신일, 음력 4월8일)' 명칭으로 법정공휴일로 지정되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