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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역 교육 4주체, 대선 교육의제 발굴 나서…경기교육연대포럼 개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지난 1월 17일 도교육청 앞에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하려는 교육부를 규탄하고 있는 모습./전교조 경기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지난 1월 17일 도교육청 앞에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하려는 교육부를 규탄하고 있는 모습./전교조 경기지부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제21대 대통령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경기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이 교육 의제를 발굴하고 나섰다.

경기교육연대는 22일 도의회에서 ‘교육 4주체의 소통과 공감으로 새로운 교육을 상상하다’를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포럼은 학생, 학부모, 교사, 교직원 등 교육 4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현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교육정책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자리다.

포럼에서 박효진 ‘삶을 가꾸는 교육자치포럼’ 대표는 기조발언을 통해 한국 사회가 직면한 위기의 근본 원인으로 ‘경쟁 중심의 교육체제’를 지목했다.

박 대표는 "내란과 저출산, 양극화 등 전반의 문제들은 지속적인 경쟁과 불신을 양산하는 교육 시스템에서 비롯됐다"면서 현 교육체계의 근본적인 전환을 촉구했다.

그는 "학교는 지식을 주입하는 공간이 아닌 서로를 존중하고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돼야 한다"며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고교학점제 등 과거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를 대표해 발언한 이재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은 "교사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교권보장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지부장은 "교사의 정치기본권과 노동기본권을 보장해 교사의 전문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성남지회장은 교육개혁을 위해 △민주적 학교자치 강화 △인권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개편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박 회장은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회를 법제화하고, 징벌 중심의 학교폭력 대응법은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상대평가 폐지, 수능 자격고사화, 대학평준화 등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교직원을 대표한 조은정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정책국장은 "학교 내 교사, 공무원, 비정규직 간 차별을 해소, 학교가 진정한 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 국장은 급식 노동자들의 고강도 노동사례 등을 설명하며 "차별 없는 노동환경 조성과 교육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경기교육연대는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공통 의제를 추려 각 정당과 후보들에게 제안할 예정이다.

경기교육연대에는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와 경기실천교육교사모임, 경기새로운학교네트워크, 전교조 경기지부,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경기지부, 전국특성화고노조 경기지부 등 도내 15개 교육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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