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경기도, 8~11월 'DMZ OPEN 페스티벌' 개최
DMZ 역사·생태·평화적 가치 확산 위한 종합축제 개최
예술·학술·스포츠 융합…전시·콘서트·국제음악제·마라톤·포럼 등


지난해 열린 '2024년 DMZ OPEN 페스티벌'의 프로그램인 평화콘서트과 평화누리피크닉페스티벌에 참여하기 위해 수 많은 관람객들이 자리하고 있다./경기도
지난해 열린 '2024년 DMZ OPEN 페스티벌'의 프로그램인 평화콘서트과 평화누리피크닉페스티벌에 참여하기 위해 수 많은 관람객들이 자리하고 있다./경기도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도가 오는 8~11월 진행되는 '2025년 DMZ OPEN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북부 접경지역 DMZ(비무장지대) 일원에서 열리는 DMZ OPEN 페스티벌은 평화의 선율(예술), 지식의 울림(학술), 경계를 넘는 움직임(스포츠), 분단과 경계를 넘어 모두가 하나되는 열린 '종합축제'를 콘셉트로, 하반기에 다양한 일정으로 개최된다.

우선 오는 8월에는 페스티벌의 개막을 알리는 DMZ OPEN 전시가 예정돼 있다. '열린 DMZ'의 방향성에 맞춰 '함께하는 DMZ'로 기획·운영해 평화 가치를 담은 시각예술 작품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DMZ OPEN 콘서트와 DMZ OPEN 국제음악제가 개최된다. 콘서트는 대중공연 분야의 장르를 추가해 도민들의 폭넓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고, 국제음악제는 저명한 클래식 아티스트들과 함께 클래식 외 전통음악 등을 가미해 음악적 다양성을 선보인다.

오는 10~11월에는 DMZ 일대를 직접 걷고 뛰며 체험할 수 있는 DMZ 평화 걷기와 평화마라톤 등 스포츠 행사가 진행된다. 11월에는 국내외 유명 석학들과 함께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실현 가능한 정책을 논의하는 국제 학술행사인 '에코피스포럼'으로 DMZ OPEN 페스티벌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올해 진행될 DMZ OPEN 페스티벌은 지난해와는 다르게 도에서 직접 추진하는 방식으로 변경돼 이를 위한 대행사 입찰 공고 등 관련 절차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DMZ OPEN 페스티벌 전시·국제음악제·포럼·평화걷기 등 행사 추진을 위한 대행사 입찰 공고는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이달 말부터 추진되며 타 사업들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DMZ OPEN 페스티벌 누리집도 새롭게 개설해 추후 이를 통해 구체적인 행사 일정과 계획 등을 공개할 방침이다.

김태현 경기도 평화협력과장은 "DMZ는 생태·평화·역사적 가치를 지닌 문화의 중심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면서 "DMZ OPEN 페스티벌을 통해 DMZ를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평화의 장으로 만들어 평화 공감대를 확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