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확대 '앞장'…국회 행안위에 건의서 전달
임채호 사무처장, 이광희 국회의원 만나 협조 요청

임채호(왼쪽)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이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광희 의원을 만나 제도 개선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임채호(왼쪽)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이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광희 의원을 만나 제도 개선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전국 최대 지방의회인 경기도의회가 자치분권 확대 방안을 담은 국회에 건의서를 전달했다.

경기도의회는 임채호 사무처장이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광희 의원을 만나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며 20일 이 같이 밝혔다.

건의서에는 △의회사무처 직급 상향 및 중간직제 신설 △지방의회 전문위원 정수 확대 △지방의회 자체 감사권 확보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이 반영돼 있다.

또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정수 확대 및 지방의회의원 공제회 설립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지방의정연구원 설립을 위한 지방연구원법 개정 등의 과제가 담겼다.

이번 건의안은 전국 지방의회의 공통 현안이라고 도의회는 설명했다.

도의회는 조직, 예산, 감사권 등이 없는 인사권 독립만으로는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의회도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권한과 의무를 갖도록 하는 것이 자치역량 강화와 자치분권 실현, 주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지난해 10월에도 국회 행정안전위를 찾아 지방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임채호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은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국민들이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당면한 문제들을 선도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르포] '따뜻한 달리기' 벤츠 기브앤 레이스…파란 물결 위 2만 발걸음
· [롤링홀 30년①] 음악·추억·마음이 쌓인, 작지만 큰 공간
· [내가 본 '박경림'] '뮤덕'의 뜻깊은 도전
· [윤석열 파면] 폭도로 변한 1인 시위...'표현의 자유' 방패로 활개
· [인터뷰] 홍장원 "헌재 결정문, 정말 교과서적…제자리로 돌아가겠다"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