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합천군, 농촌공간정비 국비 공모사업 선정…126억 원 확보
합천군 묘산면 웅기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종합계획도./합천군
합천군 묘산면 웅기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종합계획도./합천군

[더팩트ㅣ합천=이경구 기자] 경남 합천군은 5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5년 농촌공간정비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26억4400만원을 확보해 2029년까지 묘산면 웅기지구에 농촌공간정비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부터 도입돼 악취·소음 발생, 오염물질 배출 등 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저해하는 난개발 시설을 정비·이전하고 정비한 부지를 활용해 농촌 정주환경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해 7월부터 주민위원회를 구성해 웅기지구 위해시설 철거를 위해 축사 운영주와 끊임없이 협의하고 경남도 컨설팅을 받아 공모를 신청해 우수 사업대상지로 묘산면 웅기지구가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합천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도 24호선 대로변 양쪽에 위치한 재래식 돈사를 정비함으로써 그동안 피해를 입은 웅기마을은 물론 중촌, 관기, 광산마을 등 지역주민의 큰 환영을 받고 있다.

또 묘산면과 해인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농촌다움을 제공함으로써 생활인구 증가는 물론 이미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윤철 군수는 "이번 공모선정으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농촌다움이 회복되고 두무산 양수발전소 조성과 주변지역 개발, 4도3촌 농촌교육단지 기반조성으로 귀농·귀촌인 유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