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경기도, 21개 시·군 등록 외국인 아동 대상 초등입학 안내장 발송
법무부로, 아동 정보 제공…만 6세 등록 외국인 아동 취학 안내
도 "취학 안내, 단순 행정절차 아닌 기본권 보장 중요한 정책"


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
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도가 도내 21개 시·군에 거주하는 만 6세 등록 외국인 아동 2037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안내장을 발송했다.

3일 도에 따르면 외국인 아동은 의무교육 대상이 아닌 데다 주민등록이 돼 있지 않아 지방자치단체에서 취학 안내를 할 수 없는 탓에 외국인 부모들이 자녀의 입학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취학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도는 외국인 취학생 현황을 알 수 없어 혼선을 겪는 외국인 아동 밀집 지역 초등학교의 어려움과 외국인 아동이 취학 안내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 같은 취학 안내를 기획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도에는 초등학교 입학 안내 대상인 만 6세 아동이 3407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 가운데 취학 안내를 먼저 실시한 김포시와 만 6세 외국인 아동이 없는 과천시 등 10개 시·군을 제외한 시·군의 외국인 아동이 이번 취학 안내 대상이다.

법무부가 외국인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도는 지난 1월 8일 취학 안내 설명회를 열었으며 이후 21개 시·군과 함께 서면으로 초등학교 입학 안내장을 발송했다.

향후 도는 미참여 시·군까지 포함해 31개 시·군 전체로 외국인 아동 취학 안내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허영길 도 이민사회정책과장은 "취학 안내는 단순한 행정 절차가 아니라 외국인 아동과 그 가족이 지역주민으로서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는 기본권을 보장하는 중요한 정책이다"며 "이민사회로 진입하는 시기에 다양성으로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