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상, 상품 구매유도 비율 2배 이상 높아

[더팩트|우지수 기자] 롯데홈쇼핑은 숏폼 서비스 '숏핑' 재생수가 출시 7개월 만에 300만 건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모바일 앱 전면에 숏폼 서비스를 배치하고, 숏폼 제작에 AI(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했다. 지난해 6월 모바일 앱에는 '시간 절약+큰 혜택' 의미를 담은 숏핑 서비스를 신설했다.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추구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60분 분량의 TV홈쇼핑 인기 방송, 히트상품 방송을 30초로 압축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숏핑 서비스 공개 이후 지난 20일까지 누적 사용자 수는 80만 명을 돌파했다. 영상을 시청하다 상품 링크를 클릭해 구매하는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12월에 2배 증가했다. '숏핑' 서비스 도입 이후 앱 체류시간은 20% 늘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영상 속 음성과 시각 정보를 AI가 분석해 자동으로 숏폼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입 이후 매달 제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 수는 기존 대비 7배 이상 늘었다. 제작 시간은 절반으로 줄었다. AI로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수작업으로 편집한 영상과 비교해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도 2배 이상 높았다.
롯데홈쇼핑은 상품 등록, 콘텐츠 업로드 등 숏폼 운영의 모든 영역을 자동화해 매월 600건 이상의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디엑스(DX)부문장은 "쇼핑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유통가 숏폼 콘텐츠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수요에 맞춰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함으로써 숏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index@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