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양경숙 의원,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 성료
민생경제 살리는 해법으로 ‘재정민주화’ 필요성 제기
양경숙 의원, “예산재정 전문성으로 전주와 전북 발전에 기여할 것”


민주당 양경숙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양경숙 의원실
민주당 양경숙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양경숙 의원실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출판기념회에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해찬 전 국무총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성식 고려대학교 교수, 최배근 건국대학교 교수 등이 축전을 통해 양 의원의 출판기념회를 축하했다.

이 대표는 축전을 통해 "민주당 최고의 예산 전문가인 양경숙 의원의 놀라운 혜안은 재정민주화를 바라는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양경숙 의원은 실력이 출중한 예산 전문가"라면서"이론과 실재를 통달하는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격려했다.

또 김성주·이원택 국회의원 등 전북의 동료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40여명의 국회의원들과 김관영 전북도지사, 국주영은 전북도의회의장, 서거석 전북교육감, 우범기 전주시장, 이기동 전주시의회의장 영상축사를 통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양 의원은 저서에 대해 "대통령실, 정부, 의회,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결정 집단 100여 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 집필한 책"이라며 "예산결정 참여 집단의 행태를 이론과 결합시켜 알기 쉽게 쓴 책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거대 규모의 예산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일반 국민들은 전혀 알 수 없다"며"이제부터는 국민들도 예산 결정 과정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재정민주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끝으로 "전주와 전북의 발전을 위해서는 예산재정의 민주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저의 예산 재정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북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강조했다.

양경숙 의원의 ‘예산결정 카르텔’은 양 의원이 21대 국회 입성 이후 3년여의 기간동안 기재위,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가졌던 문제의식을 토대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인 ‘한국 예산결정의 정치과정 분석’을 전면 재구성한 책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