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현대차·기아 "유니휠로 공간·성능 다 잡는다"…고급차 우선 적용 검토
현대차·기아 '유니 테크데이' 개최…현대모비스 등과 협업 추진

28일 박종술 현대자동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원이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유니휠 테크데이' 발표를 통해 '유니버설 휠' 개발 배경과 작동 원리 등을 설명했다. /김태환 기자
28일 박종술 현대자동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원이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유니휠 테크데이' 발표를 통해 '유니버설 휠' 개발 배경과 작동 원리 등을 설명했다. /김태환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구동 부품을 바퀴(휠) 내부에 모두 집어넣은 '유니버설 휠' 시스템을 고급 차량에 우선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동력 성능 손실이 없으면서도 조향 안정성이 좋고 내부 공간을 크게 확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목적 기반 차량(PBV)와 같이 내부 구성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곳에도 도입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28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유니휠 테크데이'를 개최하고 유니버셜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공개했다.

박종술 현대자동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원은 이 자리에서 "유니휠 기술은 선행기술원 내부서 2단계 개발과정 막 끝난 상태로 당장은 상용화를 논의하긴 이르다"면서 "기존 차량 서스펜션에 적용할 수 있고 꽤 좋은 효율 낸다는 것을 증명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박종술 수석연구원은 "제대로 개발해 완성하게될 겨우 모터를 분리해 바퀴 네 곳에 모두 설치해야 하기에 다소 가격이 비싸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때문에 고급차에 먼저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PBV와 같이 목적을 가지고 공간 활용성을 크게 가져가도록 설계되는 차량에도 유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8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유니휠 테크데이' 전시장에 유니버셜 휠 드라이브 시스템이 구동되는 모습이 시연되고 있다. /김태환 기자
28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유니휠 테크데이' 전시장에 유니버셜 휠 드라이브 시스템이 구동되는 모습이 시연되고 있다. /김태환 기자

박종술 연구원은 기존 전기차와 유니휠 체계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플랫 플로어'를 강조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플랬폼 e-GMP의 경우 좌우 바퀴 사이 큰 공간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자리잡고 있으며, 대부분 자동차회사도 이와 유사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서 "발상을 전환해 등속 조인트와 드라이브샤프트를 없애고 감속기를 휠 안쪽으로 넣어 통합 구현한다면 내부 공간을 넓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에서 개발 중인 유사 시스템 '인-휠(In-Wheel) 시스템'과 협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휠시스템'은 각 바퀴에 구동 모터를 달아 동력 성능을 높이고 네 바퀴 독립 제어로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전동화 시스템이다. 각 바퀴를 독립 제어할 수 있어 제자리 회전(제로턴)이나 게처럼 옆으로 이동하는(크랩주행) 특수한 움직임도 가능하다.

박 연구원은 "현재 유니휠은 내년까지 구동시스템 완성을 목표로 개발 중인데, 시스템 검증이 끝난 뒤 통합모듈 관점에서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와도 협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