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이재명 조폭 연루설 제기' 장영하 변호사, 결국 재판행
법원, 민주당 재정신청 인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조직폭력배 연루설'을 제기해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됐지만 불기소 처분을 받은 장영하(사진) 변호사가 형사 재판을 받게 됐다. /더팩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조직폭력배 연루설'을 제기해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됐지만 불기소 처분을 받은 장영하(사진) 변호사가 형사 재판을 받게 됐다. /더팩트DB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직폭력배와 연루됐다고 주장해 고발됐지만 불기소 처분을 받은 장영하 변호사가 형사 재판을 받게 됐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30부(강민구 부장판사)는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장 변호사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낸 재정신청을 지난달 27일 받아들였다.

재정 신청 제도는 검사가 고소·고발 사건을 불기소 처분한 경우 그 결정이 타당한지 해당 검찰청 소재지를 관할하는 고등법원에 다시 묻는 제도다.

법원이 재정 신청을 인용할 경우 검찰은 피의자를 재판에 넘겨야 한다.

장 변호사는 2021년 10월 대선을 앞두고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의 행동대원 박철민 씨의 말을 토대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에게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국제마피아파 측근에게 사업 특혜를 주는 대가로 약 20억 원을 받았다"며 박 씨가 촬영한 현금다발 사진을 건넸다.

김 의원은 장 변호사가 전달한 사진을 경기도 국정감사장에 공개했지만 해당 사진은 조폭 연루 의혹과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민주당은 장 변호사와 박 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검찰은 장 변호사가 박 씨 말을 사실이라고 믿고 의혹을 제보했다고 판단해 장 변호사를 불기소 처분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이에 불복해 서울고법에 재정신청을 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