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장성군, 종자 구입비 지원…벼농사 경영비 절감 나서
정부보급종 구입농가에 포대 당 1만원 지원

장성군은 2022년산 정부보급종을 공급받는 지역 농업인에게 내년도 벼 정부보급종 구입비를 포대 당 1만원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장성군 제공
장성군은 2022년산 정부보급종을 공급받는 지역 농업인에게 내년도 벼 정부보급종 구입비를 포대 당 1만원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장성군 제공

[더팩트 l 광주=허지현 기자] 전남 장성군은 2022년산 정부보급종을 공급받는 지역 농업인에게 내년도 벼 정부보급종 구입비를 포대당 1만원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정부보급종은 생산 단계별로 철저한 품질 관리를 거친 우량종자로, 순도가 높고 품종 고유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단, 공급가격이 일반종자보다 비싸 농가 부담이 크다. 종자 구입비보다 정부 수매가가 낮아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에 장성군은 정부보급종 구입 시 포대당 1만원을 지원해 농업인의 부담을 낮추고, 우량종자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메벼 기준 2021년산 정부보급종 가격은 포당 4만9020원이었으나 농가 실구매가는 3만9020원으로, 1만원 차감 혜택을 봤다.

올해 지원 품종은 내년도 벼 정부보급종인 새청무, 동진찰, 조명1호, 신동진, 백옥찰이다. 지원방식은 간단하다. 벼 정부보급종 신청 농가가 지역농협에서 종자를 구입하면서 포대 당 1만 원을 뺀 나머지 금액만 지불하고 수령하면 된다.

장성군 관계자는 "정부보급종 구입비 지원이 농가 경영비 절감과 고품질 쌀 안정 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