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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부터 제주~부산 하늘길 2차선 된다
국토부, 제주-부산 간 항공로 300㎞ 복선화

제주~부산 남해 항공로(A586) 복선화 도면의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제주~부산 남해 항공로(A586) 복선화 도면의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더팩트 | 김태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항공안전과 운항효율성 향상을 위해 12월 1일부터 제주~부산 간 남해 항공로(A586)약 300㎞를 복선화한다.

30일 국토부에 따르면 그동안 제주~부산 간 남해 항공로(A586)는 단선 항공로에서 마주 보는 항공기 간 고도를 분리해 교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효율성을 위해선 연료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고도(약 2만9000피트~4만피트)로 지속 상승해야 하나, 반대방향 항공기와 분리를 위해 중간에 수평비행을 유지해야 했다. 이렇다보니 경제성이 저하되는 등 안전과 효율성 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항공로 복선화를 통해 제주방향과 부산방향으로 각각 분리 운영함으로써 반대 방향 항공기의 상승·강하 중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간 근접 가능성을 차단해 항행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또 원활한 항공교통 흐름으로 항공기 운항의 정시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복선화를 위해 국토부는 항공로에 인접한 군(軍) 사용공역조정을 위해 국방부와 긴밀히 협의했으며, 항공로와 연결되는 제주·김해·사천·여수공항의 출·도착 비행절차도 변경했다.

이번에 변경되는 항공로 구조·공항별 비행절차·인접공역 내용 등은 항공정보간행물을 통해 지난달 20일 국제고시를 완료했으며, 지난 11일에는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항공로 변경에 따른 운항환경 변화 상황을 설명하는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항공로 복선화는 A320 기준 연간 88억 원 상당(8만8000톤)의 연료비 절감, 2만8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와 함께, 위성 신호를 이용하는 항공로 설계(성능기반항행:PBN)로 지상 항행시설 설치비 약 120억 원, 연간 운영비 약 50억 원 등의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또 해당 구간은 제주-부산, 제주-대구 노선의 국내선뿐 아니라, 대구와 부산에서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를 연결하는 국제선도 이용하는 구간으로 정시성 향상과 지상지연 감소 등 효과도 예상된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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