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해남군 민선 8기 공약 이행 군민이 직접 평가한다
‘5대 방침 15개 전략 115개 과제’공약 실천계획점검 군민평가단 운영 등

해남군이 공약이행 군민평가단 운영한다/해남군 제공
해남군이 공약이행 군민평가단 운영한다/해남군 제공

[더팩트ㅣ해남=최영남 기자] 전남 해남군 민선 8기 공약 이행을 군민들이 직접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 나간다.

군은 각계 군민들로 민선 8기 공약 실천계획 군민평가단을 구성하고 지난 19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군민평가단은 만 19세 이상 군민 중 성‧연령‧지역을 고려한 무작위 추첨(ARS)과 전화 면접을 통해 선발된 총 30명의 군민으로 구성됐다. 군은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를 통해 평가단을 선발했다.

또 공약 이행 과정에서 군민의 직접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약 실천계획을 평가,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1차 회의에서는 매니페스토 운동과 군민평가단 제도이해를 위한 교육과 분임 구성 및 심의안건 선정 등이 진행됐다. 심의안건은 농촌인력 기반 확충, 마한 역사 문화권 복원 정비 사업 등 20건으로 공약 실천계획의 실행 가능성 등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꼼꼼히 살피게 된다.

앞으로 공약평가단에서는 사업별 담당자로부터 제안설명과 질의·답변 후 분임 별 심의를 실시하게 된다. 최종 3차 회의는 오는 11월 16일 열릴 예정으로 분임 토의 결과를 토대로 공약 추진에 대한 최종 권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군민평가단을 통해 도출된 의견은 군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으로 최종 권고안 및 수용 여부는 해남군 홈페이지에 공개해 군민과의 약속 이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명현관 군수는 "군민평가단 운영은 공약 실천계획 평가 및 대안 마련을 위한 군민 협업 과정으로 신뢰 행정 발굴과 확산, 군민 소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민선 8기 첫 출발인 만큼 더욱 내실있는 공약평가단 운영으로 군민의 의견을 경청하여 지역 발전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남군은 전남 도내 유일하게 4년 연속 매니페스토 공약 이행 평가 최우수(SA)등급을 획득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공약 이행율을 달성하며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의 결실을 맺어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