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폴란드, 천무 다연장로켓 최대 300문 구매 보도나와
폴란드 국방장관 다음주 방한시 계약 체결

한국 육군의 주력 다연장로켓 천무 발사차량이 로켓을 발사하고 있다. 폴란드가 최대 300문을 구매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더팩트 DB
한국 육군의 주력 다연장로켓 천무 발사차량이 로켓을 발사하고 있다. 폴란드가 최대 300문을 구매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더팩트 DB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폴란드가 K-239 '천무' 다연장로켓 발새대를 최대 300대까지 구매할 계획이며 구매계약은 다음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방한할 때 체결될 것이라는 폴란드 매체의 보도가 나왔다.

한화그룹이 생산하는 천무는 노후하고 사거리가 짧은 K-136 다연장로켓(구룡)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 개발한 다연장로켓체계다. 130mm 로켓 40발(사거리 23~36km), 230mm 무유도로켓 12발(사거리 45km), 239mm 유도로켓 12발(사거리 80km)과 400mm 미사일 4발과 600mm 대구경 미사일 2발을 운용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군이 사용해 러시아군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미국제 M142 HIMARS(하이마스, 롯켓 6발)와 비교해 천무는 화력이 두 배에 이르는 공격력을 갖고 있다. 8륜 차량에 탑재되는 천무는 한화가 생산한다.

군사전문 매체 디펜스뉴스는 마리우시 브와쉬착(Mariusz Błaszczak)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폴란드 매체 I.PL과 한 인터뷰를 인용해 15일 이같이 보도했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장관은 지난 13일 I.PL인터뷰에서 "K239 천무 다연장로켓 발사대 약 300대 공급을 위한 기본 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천무는 뛰어난 포병 무기이며 우크라이나전쟁에서 본 대로 전장에서 많은 우위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해 맹활약을 하고 있는 미국의 M142 하이마스(고속기동포병로켓체계)의 늠름한 자태. /우크라이나월드 트위터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해 맹활약을 하고 있는 미국의 M142 하이마스(고속기동포병로켓체계)의 늠름한 자태. /우크라이나월드 트위터

폴란드는 지난 5월 미국의 M142 고속기동포병로켓체계(HIMARS) 약 500문을 사겠다는 구매요청서에 서명했다. 그러나 당초 계획대로 많은 수량을 우리가 만족할 수 있는 시간안에 살 수 없을 것이라고 보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브와쉬착 장관은 " 우리는 구매요청서를 보낸 500문의 하이마스를 다 살 수 없을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그래서 하이마스 발주를 몇 단계로 나누고 하이마스와 천무를 둘다 구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첫 천무 발사대는 2023년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러나 화력이 두 배이면서 값은 저렴한 천무를 산 폴란드가 고가이면서도 화력은 절반에 그치는 하이마스를 계속 구매할 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폴란드는 K2 흑표 전차 1000대, K-9 '썬더' 자주포 648문, FA-50 경공격기 총 48기 도입계약을 체결해 한국산 무기를 많이 사는 가장 큰손으로 올라섰다.

jacklond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