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코로나19 학력 저하에 따라 교육부는 오는 9월부터 희망 학교 대상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전면 도입한다.
교육부는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2024년까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한다고 13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을 시작으로 2023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2학년, 2024년까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시험은 희망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시행한다.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희망하는 학교가 학급 단위로 원하는 시기와 응시 교과 등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는 9월 13일부터 10월 28일까지 1회차, 12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2회로 진행되며 초·중학생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고등학생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을 응시할 수 있다.
응시는 8월 경 개통 예정인 웹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일에 맞춰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교실에서 컴퓨터와 태블릿으로 참여할 수 있다.
교육부는 학업성취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되 평가 결과는 학생, 학부모, 교사만 활용하도록 해 평가 결과를 통한 서열화를 차단한다는 입장이다.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교육부의 발표 뒤 ‘초등 일제고사의 부활’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률적 방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운영한다면 ‘지원을 위한 진단’이 아닌 ‘진단을 통한 줄 세우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일률적 평가 잣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획일화는 예정된 수순"이라며 "초등학생부터 학업성취도평가를 실시한다면 국어, 영어, 수학 등 지식 교과를 중심으로 한 문제 풀이 수업 확대가 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단에 초점을 둔 학업성취도평가 확대는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답이 될 수 없다"며 "20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함께 발표한 학업성취도 평가 전면 확대 방안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vividoc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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