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안양= 김경호 기자] 경기 안양의 동서를 연결하는 안양천 횡단교량 ‘서로교(안양천서로129번길 일대)'가 28일 개통했다.
아치형의 ‘서로교’는 길이 69m에 폭 30.8m인 왕복 4차선 교량으로, 만안구인 안양7동과 동안구인 호계2동을 잇는다. 특히 경관조명으로 밤 시간대 장관을 연출,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교량인근 동화약품 부지에 지상 28층 규모의 지식정보센터를 건립하는 아이에스비즈타워 측이 150억 원을 들여 건설, 약 1년 5개월만(2020년 9월 14일 ∼ 2022년 1월 28)에 준공해 안양시에 기부할 예정이다.
지식정보센터에는 공장,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 1292호가 확보되고, 입주가 이뤄질 경우 큰 폭의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안양시는 아이에스비즈타워 측과 접촉, 일대에 교통량 전환을 위한 교량 신설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면서 서로교가 건설됐다. 교량 명칭 ‘서로교’는 지난해 7월 안양시지명위원회에서 선정했다.
경수대로에서 서로교를 연결하는 호계천 복개도로도 정비 및 개설될 예정인 가운데 아이에스비즈타워 측은 복개구간의 하단부 정비를 지난해 말 마쳤다.
상단부 정비공사는 안양시가 16억 원을 투입해 올해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로교 개통과 함께 호계천 복개구간 도로개설이 완료되면 교통흐름이 수월해지는 것은 물론, 여름 집중호우로 인한 차량 통제 시 우회로 확보가 충분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전과 교통편리 그리고 멋까지 겸비한 교량이 될 것"이라며 "설 연휴 교통체증에 대비해 28일 개통하게 됐다"고 밝혔다.
newswork@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