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공주시,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충남 공주시가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맞아 지난 1일부터 2일 동안 국립공주박물관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김정섭 공주시장이 발언하는 모습. /공주시 제공
충남 공주시가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맞아 지난 1일부터 2일 동안 국립공주박물관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김정섭 공주시장이 발언하는 모습. /공주시 제공

송산리 29호분 첫 공개…웅진백제 왕실 자취 재발견 계기

[더팩트 | 공주=김다소미 기자] 충남 공주시가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맞아 국립공주박물관에서 국제학술대회를 열고 있다.

2일 공주시에 따르면 이 행사는 '베일에 싸인 백제사의 열쇠, 공주 송산리고분군'를 주제로, 1, 2일 이틀간 열린다.

공주시가 주최하고,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과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국립공주박물관 공동 주관 행사다.

학술대회는 ▲무령왕릉과 송산리고분군의 심화 연구 성과 ▲동아시아 왕릉과 무령왕릉 비교 연구 ▲무령왕릉과 송산리고분군의 보존‧정비‧활용 연구 등 4개 섹션으로 진행됐다.

11개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송산리고분군을 중심으로 백제 한성기, 사비기의 왕릉급 무덤은 물론 중국과 일본의 왕릉 및 제후의 무덤을 비교·검토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최근 송산리고분군 중 29호분의 위치와 실체도 처음 공개됐다.

시는 이번 학술대회 논의를 바탕으로 웅진백제 왕실의 자취가 깃든 송산리고분군의 진정한 모습을 되찾아갈 계획이다.

김정섭 시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송산리고분군에 대한 그간의 연구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과제를 논의하는 귀중한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 백제 웅진기 왕릉군 연구에 깊이를 더하고 나아가 백제역사문화 연구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