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이노베이션, 지난해 사회적 가치 마이너스 기록 "코로나19 영향"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SK이노베이션의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 중심으로 조속히 전환하고 ESG 경영을 가속화해 2021년에는 사회적 가치 성과를 획기적으로 증대시키겠다"고 밝혔다.
김준 사장은 3일 발표한 2020년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에서 SK이노베이션이 마이너스 2192억 원을 기록한 것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실적 악화가 원인"이라고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SK그룹 계열사들은 매년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 이를 금액으로 환산해 결과를 발표한다. 주요 항목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 성과 △사회 공헌, 기부, 봉사활동 등을 측정한 사회 공헌 사회 성과 △고용, 배당, 납세 등을 평가하는 경제 간접 기여 성과 등이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기록한 수치는 2019년 1717억 원 대비 3900억 원가량 줄어든 것이다.
이날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 가치 총액은 감소했지만 세부 항목 중 △환경오염 배출 저감 △고용 △사회 공헌 활동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 등의 성과는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김준 사장은 "사회적 가치가 마이너스로 측정된 것은 경영 실적 악화가 직접적인 원인이긴 하지만, '그린 밸런스 2030'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 혁신이 시급한 상황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ESG 경영 가속화를 위해 환경 측면에서 SK이노베이션 계열의 ‘2050년 카본 넷 제로' 목표와 계획을 수립해 조만간 이를 공표하고 실행할 방침이다.
또 사회 측면에서는 협력사 및 친환경 혁신 기술 스타트업과 함께 ESG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구성원의 다양성, 인권, 안전·환경 등을 제고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로 했다.
거버넌스 측면에서는 이사회의 역할과 독립성을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강화하면서 이사회가 주도하는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rock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