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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에 펼쳐지는 '빛의 봄꽃'…26일 '서울라이트' 개막
서울디자인재단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스크린을 통해 서울의 봄을 형상화한 미디어 아트를 선보인다. /서울시 제공
서울디자인재단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스크린을 통해 서울의 봄을 형상화한 미디어 아트를 선보인다. /서울시 제공

내달 1일까지 개최…방역 위해 사전예약제

[더팩트|이진하 기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쪽 벽이 봄꽃을 형상화한 미디어아트 도화지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26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서울라이트 '서울해몽Ⅱ'를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주제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해몽Ⅱ(SEOUL HAEMONGⅡ)'다. 서울해몽은 '서울의 꿈 풀이'란 뜻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희망의 빛을 전한다는 취지다.

이번 전시는 AI알고리즘 기반으로 수백만 장의 사진이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표현된다. 사용되는 사진들은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담은 600만 장과 전 세계에서 수집한 자연경관, 지리적 형태, 생태 경관 등을 담은 총 1만1000여 장이다. DDP 서쪽 벽 220m가 작품 스크린이 된다.

이번 작품은 2019년 서울라이트 개막작을 선보인 터키 출신의 세계적인 비주얼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이 총감독 겸 작가로 참여했다. 레픽 아나돌은 월트디즈니 콘서트홀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파사드 '드림(Dream)'을 연출했고 2019년에 서울라이트의 메인 작가로 지난해는 총감독으로 참여했다.

올해 '서울라이트' 주제는 '서울해몽Ⅱ'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드리는 '희망의 빛'이란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올해 '서울라이트' 주제는 '서울해몽Ⅱ'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드리는 '희망의 빛'이란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 제공

그는 "이번 쇼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전선에서 희생적 봉사를 펼친 전 세계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희망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행사는 정부의 코로나 방역지침 준수와 안전한 관람을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예약은 DDP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선착순으로 1일 99명씩 총 6회에 걸쳐 관람객을 모집한다.

전시 기간 이후에는 DDP에 조성되는 상설 미디어아트 감상 공간 '라이트 스페이스(Light Space)' 및 유튜브 채널에서 이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에서도 재단은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며 "이번 서울라이트로 동대문이 봄꽃처럼 다시 살아나고 전 세계가 행복한 일상을 찾는 희망의 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jh31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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