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서울경찰청 '합동근무단' 운영
[더팩트|이진하 기자] 서울시가 7월 자치경찰제 시행을 앞두고 경찰과 협력을 본격화하며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5월 공포를 목표로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한편 내부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준비작업을 담당할 시·서울경찰청 합동근무단(TF)도 운영을 시작했다.
자치경찰제는 전체 경찰사무 중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안전, 교통, 지역경비 분야 사무를 지방자치단체가 지휘·감독하는 제도다. 지난해 12월 통과된 경찰법 전부개정안에 따라 오는 7월 1일 전국적으로 동시 시행된다.
시는 자치경찰제 운영의 근간이 되는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사무 및 자치경찰위원회의 구성·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경찰청 표준조례안을 참고해 마련했다. 향후 조례규칙심의위원회, 서울시의회 심의 등을 거쳐 5월 중 공포할 계획이다. 앞서 올 1월에는 자치경찰제 운영을 지원하는 시의 전담부서 2개 팀을 기획조정실 내에 신설, 운영 중이다.

시의회는 기획경제위원회 내 '자치경찰 시행 준비 소위원회'를 구성,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조례안 검토 등 자치경찰제 시행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주 1회 밀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시와 서울경찰청 실무진 10명으로 구성된 합동근무단도 운영을 시작했다. 자치경찰 사무국 인력 확보부터 청사 마련 등 준비 작업을 담당하며,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으로 격상된다.
아울러 시는 기존 행정사무에 자치경찰사무를 연계해 사회적 약자 보호, 생활안전, 교통 등 일상 문제 해결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예컨대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예방 등 사안에서 기존 경험을 살릴 수 있다는 계산이다.
조인동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서울경찰청과 한 달간 머리를 맞대 마련한 조례안이 제정 추진 중이며 신속하고 유기적인 업무협의를 위한 합동근무단도 운영을 시작하는 등 서울시와 서울경찰청 간 협력체계가 본격 가동 중이다"라며 "앞으로도 서울경찰청과 충분히 협의하고 시민과 일선 경찰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서울의 치안 수준을 한층 높이기 위한 자치경찰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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