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 최초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 마을버스·어린이버스용 운영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국산 최초 중형 전기 버스를 출시했다.
현대차는 29일 경제성과 친환경성, 편의성을 갖춘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를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새롭게 탄생했다. 현대차는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경제성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8000원(2020년 7월 기준 219.2원/kWh, 디젤 주유 비용은 6월 26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전국평균 1154.4원 기준)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9000원)의 약 4분의 1 수준이다.
또한,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해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였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 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아울러 카운티 일렉트릭에 적용된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시속 50~80km에서의 추월 가속 성능을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높여 우수한 주행성능도 확보했다.
이외에도 배터리 이상이 감지될 경우 전류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주행상황에서도 일정한 제동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 케이블 방식에 공기압 방식을 추가해 정차 시 보다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신규 파킹 브레이크, 중문 초음파 센서 및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 등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편의사양 및 공간 활용성도 눈여겨 볼만하다. 먼저 엔진 대신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탑재해 차량 하부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디젤 모델에 있던 바닥 돌출부가 사라져 승객의 출입이 쉬워졌고 개방감 있는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또한, 두 개의 4.2인치 보조 화면과 7인치 주 화면으로 이뤄진 컬러 LCD 계기판과 키를 꽂지 않아도 문의 잠금과 잠금 해제가 가능하고 시동을 걸 수 있는 버튼 시동 스마트키를 비롯해 카운티 차량 최초로 블루링크 서비스를 도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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