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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SKB·LGU+' 유료방송시장, '3강 구도' 굳혀지나
IPTV 3사가 최근 유료방송 가입자 조사에서 처음으로 1위부터 3위까지 석권했다. /더팩트 DB
IPTV 3사가 최근 유료방송 가입자 조사에서 처음으로 1위부터 3위까지 석권했다. /더팩트 DB

유료방송 가입자 '3303만 명'…지난해 하반기 대비 54만 명 증가 

[더팩트│최수진 기자] IPTV 3사의 유료방송 영향력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최근 가입자 조사에서 처음으로 1위부터 3위까지 석권했다. 이들의 영향력은 인수합병(M&A)이 마무리될 경우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019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한 결과, 3303만430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54만 명 증가한 수치다.

이 가운데 KT는 708만1177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점유율 21.44%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SK브로드밴드 485만5775명(14.70%) △LG유플러스 411만187명(12.44%) △CJ헬로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 326만1285명(9.87%) 등이 집계됐다.

특히, IPTV 3사의 가입자 수와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올 상반기 처음으로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1010만 명)대비 24만 명이 증가한 1034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시장점유율 0.24%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04만7139명(48.58%) △SO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 순으로 집계됐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올 상반기 기준 약 268만 명으로 확대됐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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