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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국토지리정보원과 기술 협력 "차량 위치 정보 cm 단위까지"
LG유플러스가 9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의 진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지리정보원과 'RTK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LG유플러스가 9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의 진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지리정보원과 'RTK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LG유플러스,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 고도화 기반 마련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G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과 손잡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의 진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양사는 이날 'RTK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술 및 서비스의 유기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가기로 합의했다. '고정밀 측위(RTK)'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정밀지도 플랫폼' 등 C-ITS 사업의 진화를 꾀한다는 목표다.

먼저 양사는 내달부터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실시간 관측 원시 데이터 직접 연동, RTK 서비스의 기술 테스트 공유, 위성기반 서비스 및 기술개발 계획 등에 관해 본격적인 협력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앞서 지난 9월 5G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 cm 단위로 위치정보를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는 RTK 기술을 도입한 바 있다. RTK는 최대 30m의 오차가 발생하는 GPS의 오차를 기준국 기반으로 보정해 더욱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고정밀 측위'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정밀지도 플랫폼' 등 C-ITS 사업의 진화를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고정밀 측위'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정밀지도 플랫폼' 등 C-ITS 사업의 진화를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제공

위도와 경도, 고도 등 절대 위치값을 가진 기준국으로부터 GPS가 측량한 위치의 오차에 대한 보정정보를 생성하고 차량으로 보내고, 자율주행 이동체에서는 내부 RTK 수신 단말을 통해 측위결과에 보정정보를 계산해 이동 경로 및 주행전략에 활용한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상무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열쇠는 얼마나 지연 없는 통신환경에서 정확한 실시간 위치정보를 파악하는지 여부에 달려있다"라며 "특히 C-ITS, 자율주행 인프라와 같은 차세대 스마트 교통 환경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주요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 모색해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말 RTK 기술을 내부 클라우드에 적용해 전국망 서비스 구축을 완료한 이후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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