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10일(현지시각) 기술발표회를 열고 미래차 시장 기술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자율주행과 친환경,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등 현대모비스가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3대 분야의 기술 가운데 우선 실물과 증강현실(AR) 영상기법으로 소개된 e-Corner모듈은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주목받았다.
e-Corner모듈은 기술적으로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부품 조합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처럼 별도의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 등의 구동 관련 기계 장치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e-Corner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맞춤형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 방식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모델을 대량 생산 하는 것이다. 새 모델이 나오기까지는 개발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전륜과 후륜, 2륜과 4륜 등 구동 방식에 따라 개발 범위도 달라진다.
반면, 새 모듈은 각 바퀴 안에 차량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능이 다 들어가 있어 네 바퀴의 배열, 즉 전폭(차량 좌우 너비)과 축간거리(앞바퀴와 뒷바퀴 축간 거리)를 조정해 차량 크기(소형차~대형차)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인휠모터, 전동브레이크, 전동조향, 전동댐퍼 등 e-Corner 모듈 시스템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 기술의 개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RSPA)과 자동발렛주차(AVP) 기술 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원격주차지원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로 올해 초 양산 적용될 예정이다.
한층 더 진화한 기술인 자동발렛주차 기술은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기술이다.
초음파, 카메라, 라이다와 같은 고사양 센서 기술과 고정밀 맵 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은 물론 주차장 공간 정보나 각 건물 주차시스템과의 통신 연결 등 인프라가 매우 중요한 요소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말 자율주차 기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며 인프라 측면에서도 전문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중장기 기술 비전과 로드맵과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지만,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며 "특히, 전체 연구개발비 가운데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 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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