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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 현대모비스, 중장기 로드맵 제시 "R&D투자비 부품 매출 10% 상향"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소비자가전전시회에서 10일(현지시각) 기술발표회를 열고 미래차 시장 기술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소비자가전전시회에서 10일(현지시각) 기술발표회를 열고 미래차 시장 기술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10일(현지시각) 기술발표회를 열고 미래차 시장 기술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자율주행과 친환경,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등 현대모비스가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3대 분야의 기술 가운데 우선 실물과 증강현실(AR) 영상기법으로 소개된 e-Corner모듈은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주목받았다.

e-Corner모듈은 기술적으로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부품 조합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처럼 별도의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 등의 구동 관련 기계 장치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e-Corner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맞춤형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 방식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모델을 대량 생산 하는 것이다. 새 모델이 나오기까지는 개발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전륜과 후륜, 2륜과 4륜 등 구동 방식에 따라 개발 범위도 달라진다.

반면, 새 모듈은 각 바퀴 안에 차량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능이 다 들어가 있어 네 바퀴의 배열, 즉 전폭(차량 좌우 너비)과 축간거리(앞바퀴와 뒷바퀴 축간 거리)를 조정해 차량 크기(소형차~대형차)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인휠모터, 전동브레이크, 전동조향, 전동댐퍼 등 e-Corner 모듈 시스템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 기술의 개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RSPA), 자동발렛주차(AVP) 기술 개발 계획과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RSPA), 자동발렛주차(AVP) 기술 개발 계획과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RSPA)과 자동발렛주차(AVP) 기술 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원격주차지원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로 올해 초 양산 적용될 예정이다.

한층 더 진화한 기술인 자동발렛주차 기술은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기술이다.

초음파, 카메라, 라이다와 같은 고사양 센서 기술과 고정밀 맵 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은 물론 주차장 공간 정보나 각 건물 주차시스템과의 통신 연결 등 인프라가 매우 중요한 요소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말 자율주차 기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며 인프라 측면에서도 전문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중장기 기술 비전과 로드맵과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지만,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며 "특히, 전체 연구개발비 가운데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 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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