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추석지방쓰는법, '현고학생부군신위' 이것만 알면 된다?




추석 지방 쓰는 법-현고학생부군신위,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지방 쓰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네이버 캡처
추석 지방 쓰는 법-현고학생부군신위,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지방 쓰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네이버 캡처

추석 지방 쓰는 법, 현고학생부군신위?

[더팩트 ㅣ 경제사회팀]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지방 쓰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방은 죽은 사람의 이름과 날짜를 적은 위패인 신주(神主)를 모시고 있지 않은 집안에서 차례나 제사에 조상을 모시기 위해 종이에 쓰는 것이다.

지방을 쓸 때엔 규격폭 6cm 정도, 길이 22cm 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한다. 위치고위(아버지)를 왼쪽,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쓰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중앙에 쓴다.

제주와의 관계에 따라 아버지는 ‘상고할 고’(考)자, 어머니는 ‘죽은어미 비’(位)자, 할아버지는 조고(祖考), 할머니는 조비(祖位), 증조 이상에는 ‘증’(曾)자와 ‘고’(高)자를 앞에 붙인다.

관계 뒤에는 직위를 적는다. 이는 벼슬을 지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조상이 벼슬을 했다면 관계 뒤 벼슬 이름을 쓰면 되고 벼슬을 지내지 않았다면 남자조상은 학생(學生), 여자조상은 유인(孺人)이라 적는다.

벼슬 뒤에는 이름을 적고 남자 조상은 부군(府君)이라 쓰고 여자 조상은 고인의 본관과 성씨를 적으면 된다.

추석 지방 쓰는 법에 누리꾼들은 "추석 지방 쓰는 법-현고학생부군신위, 꼭 외워야지", "추석 지방 쓰는 법-현고학생부군신위, 어렵다", "추석 지방 쓰는 법-현고학생부군신위, 이번 지방은 내가 써야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