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스마트폰 런처 경쟁, '기기보다 런처에 주목!'





'스마트폰 런처 경쟁'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의 '런처(Launcher)'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 사진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스마트폰 런처 경쟁'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의 '런처(Launcher)'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 사진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 e뉴스팀]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의 '런처(Launcher)'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 본사에서 스마트폰을 '페이스북폰'으로 만들어주는 '페이스북 홈'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했다.

최초 관련 업계에서는 페이스북이 독자적으로 스마트폰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나 이날 공개된 제품은 하드웨어가 아닌 런처였다.

'페이스북 홈' 어플리케이션은 화면을 이용자나 공급자 입맛에 맞게 구성해 화면을 예쁘게 꾸미고, 각종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국내에서는 NHN이 '도돌 런처',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지분을 투자한 버즈피아가 '버즈 런처'를 내놨고, 카카오톡도 앱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런처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쉽게 알리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이들 런처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독자적인 OS를 개발할 수 없는 포털이나 SNS 업체들에 런처는 스마트폰에서 구글 서비스보다 자사의 서비스를 먼저 보여줄 유용한 수단이다.

'스마트폰 런처 경쟁'에 누리꾼들은 "스마트폰 런처 경쟁 기기보다는 런처군", "스마트폰 런처 경쟁 휴대전화 가격에는 별 영향이 없겠네", "스마트폰 런처 경쟁?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