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황준성 기자] 다가오는 봄, 겨울철 연이은 한파와 폭설을 비롯해 명절, 연휴에 따른 장시간 주행으로 지쳐있을 자동차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봄을 맞아 가장 먼저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등 액체류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겨울철 차량 운행 전후에 발생하는 엔진의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각종 액체류가 흐르는 파이프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의 잔량을 확인하고, 차량 운행 전 주차해둔 자리에 기름이 샌 흔적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바닥에 기름 자국이 남아 있다면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냉각수 누수의 경우에는 파이프나 연결 부위에 흰색 앙금이 남게 되는데 이때는 연결 부위를 다시 조여주거나, 파이프에 구멍, 균열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필요시 교체해야 한다.
머플러 확인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운전자들은 차량 운행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냄새가 나면 엔진 부위만을 체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반드시 머플러 이상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배기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소음발생은 물론이고 가스가 차량 내부로 들어와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겨울이 지나고 나면 도로 군데군데 움푹 파인 자국들을 보게 된다. 이는 겨울철에 노면의 눈을 녹이기 위해 뿌린 염화칼슘이 도로를 부식시키기 때문. 특히 이번 겨울처럼 폭설이 잦았던 경우, 노면에 뿌려진 염화칼슘이 차량 하부에 묻어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다. 차량 하체의 부식은 엔진뿐 아니라 완충장치, 제동장치, 배기계통 등 다양한 부분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가급적 전문 세차장에서 세차를 하고, 고압분사로 차량 하부에 남아 있는 잔존물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차량 수명 연장에 좋다.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했다면 일반타이어로 교체해 줘야 한다. 스노우타이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마찰력이 강해 눈이 내린 노면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지만, 평상시에는 차량의 연비를 떨어뜨린다.
또한 일반타이어에 비해 홈이 많기 때문에 일반 도로 주행 시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 이 밖에도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공기압을 낮춘 경우, 봄이 되면 적정 수준으로 다시 높여 주는 것이 연비 개선과 타이어 마모 방지에 좋다.
겨울철에는 창문을 닫고 히터를 켜둔 채 차량을 운행하므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센서에서 소리가 나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센서 경고음을 인식하지 못하면 추후 더 많은 교체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에어컨의 작동상태와 필터 점검도 필요하다. 20~30분 정도 에어컨이 정상 작동하는지, 냄새가 나진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에어컨이 비정상적으로 약하다면 냉매가스의 누출이나 컴프레서의 이상, 팬벨트 노화로 인한 장력 부족을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고무재질인 팬벨트의 경우 춥고 건조한 겨울철 날씨로 인해 표면에 균열이 발생하는 등 노화가 급격히 일어난다. 팬벨트의 이상은 소음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반적인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무가 경화되는 경우가 많다. 딱딱해진 고무날은 와이핑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강수량이 많은 초봄 환절기를 대비해 와이퍼의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관계자는 “겨울 동안 한파와 폭설 등이 겹치면서 차량에 피로가 가중된다”며 “겨울 동안 소홀했던 자동차 컨디션 회복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차량을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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