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30여 명 참여 정책 제언

[더팩트ㅣ순천=고병채 기자] 전남 순천시는 KAIST와 우주항공산업 추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과 워크숍을 열고 기술혁신과 인재 양성 기반 마련에 나섰다.
5일 순천시에 따르면 지난 4일 정원워케이션센터에서 열린 행사에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이정률 학과장과 교수진 등 30여 명이 참석해 순천시 우주항공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정책적 조언을 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양 기관은 △국책 연구개발사업 및 우주항공 신규사업 자문 협력 △정보 교류와 전문가 포럼·세미나 공동 개최 △우주항공산업 발전과 지역 인재 양성 등에 적극 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워크숍에서는 순천시의 우주항공산업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계획을 공유하고, KAIST의 정책 제언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제언으로는 순천 SAT 발사 이후 탐색연구와 위성 지속 개발 등 사업 고도화, 학술대회와 세미나 등 대외행사 유치, 우주기술혁신인재양성센터와 연계한 인재 양성 협력 등이 제시됐다.
이정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학과장은 "순천시가 순천 SAT 선정 등 괄목할 성과를 이뤄냈다"며 "지역 인재 양성과 실질적인 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우주항공산업 기반 확장과 위성 개발, 방위산업 고도화를 통해 우주항공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대학과 연구기관의 연구개발과 인력 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관·학 연대를 지속해 산업 생태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의 사업 협력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업무협약, 지역 기업 간담회 등을 통해 우주항공산업 거버넌스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KAIST 협약을 계기로 연구기관과 지자체 간 협력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kde32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