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유은혜 "숨 쉬는 학교 만들겠다"…경기도교육감 출마 선언
유은혜 전 교육부 장관이 4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승호 기자
유은혜 전 교육부 장관이 4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승호 기자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유은혜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숨 쉬는 학교를 기본교육 체계로 만들겠다"며 경기도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유은혜 전 장관은 이날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숨 쉬지 못하는 학교에서는 교육이 작동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불평등을 재생산하지 않는 같이 배울 권리를 보장하고, 교사의 가르칠 권리를 되찾겠다"며 "학생과 교사 모두가 시민 될 권리를 교육의 중심에 두고, 교육 가족이 방향을 함께 결정할 권리, 학생의 꿈 꿀 권리를 보장해 세계 으뜸 경기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화두인 AI 교육을 놓고는 "숨 쉬는 교육은 AI라는 거대한 변화 속에서도 민주주의의 키를 시민에게 쥐여주는 것"이라며 "AI 기술의 주인으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민주적 가치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장관은 제19, 20대 국회의원에 이어 지난 2018년 10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역대 최장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지냈다.

앞서 박효진 전 전교조 경기지부장, 성기선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안민석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차기 경기도 교육감 출사표를 던졌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