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약정형 매입임대주택 68호 공사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약정형 매입임대주택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기존주택 매입임대사업' 방식 가운데 하나다. 기존주택 매입임대는 GH가 도심 다세대·오피스텔·아파트 등을 매입해 저소득가구 등 주거 취약 계층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 조건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약정형 매입임대주택은 기존 주택을 매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신축 예정인 민간사업자의 다세대주택을 GH가 미리 매입 약정을 하고 공사를 진행한다.
GH가 공사 기간 내내 품질 관리를 철저히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사에 착수한 약정형 매입임대주택 68호는 △포천시 선단동 12호 △안산시 본오동 20호 △화성시 진안동 20호 △포천시 신읍동 16호 등이다.
이 주택들은 올해 하반기 준공 예정으로, 이후 GH가 매입 계약하고 입주자 모집에 나선다. 저소득가구와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주변 시세의 30~50% 수준의 임대료로 공급하며, 임대 기간은 2년 단위로 갱신해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약정형 매입임대 참여를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GH 누리집과 콜센터로 안내받으면 된다.
앞서 도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5445호의 매입임대주택을 공급했다. 올해는 600호 공급이 목표다. 국비 외에 호당 2000만 원의 도비를 추가해 역세권 등 양질의 주택을 확보하고 잇다.
김태수 도 주택정책과장은 "신속하게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약정 체결 이후 신축 주택을 연초부터 선제적으로 확보해 공사를 시작했다"며 "사업 추진 속도와 주택 품질을 함께 높여, 도민 주거안정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