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대전시, 시민참여형 마을정원 조성 사업 추진
주민참여예산 활용, 2월까지 15개소 사업 대상지와 참가팀 확정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대전시는 일류 정원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도심 속 방치된 유휴공간을 시민들이 직접 아름다운 정원을 만드는 '2026년 시민참여형 마을정원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시민이 가꾸는 일상, 정원 속의 마을'이라는 표어 아래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2026년 주민참여예산으로 선정된 시민 주도형 사업이다. 주민이 정원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다.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도심 내 경관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전시는 오늘 2월까지 총 15개소의 사업 대상지와 참가팀을 확정하고, 개소당 약 1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이후 오는 6월께 시민이 함께 만든 30~40㎡ 소규모 마을정원이 소개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그동안 대전시에서 배출한 시민정원사와 전문 정원작가를 멘토로 지원한다. 이들은 초기 계획단계부터 디자인 구상, 수종 및 소재 선정, 시공 실무, 관리 방법 등 전 과정을 주민들과 함께 수행한다. 완성도 높은 정원을 구현함과 동시에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정원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조성된 마을정원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정원을 가꾸며 소소한 행복을 나누는 공간이자 방치된 유휴지를 활기 넘치는 쉼터로 되살리는 지속 가능한 도시 재생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철 대전시 녹지농생명국장은 "회색 도심 속에서 주민들의 손길을 통해 가꾸고 쓸 수 있다는 가능성을 경험한 정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전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