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책 토론·아동권리 옹호·아동친화공간 체험·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 활동

[더팩트ㅣ안양=조수현 기자] 경기 안양시는 아동들이 시의 주요 정책 및 사업 추진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안양시 아동참여위원회' 제1기 위원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안양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해 6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이후 보호의 대상이 아닌 권리의 주체이자 행정의 당사자로서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참여기구다.
모집 대상은 2026년 기준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7세(초등 1학년)부터 16세(고등 2학년)까지 아동이다. 모집 인원은 25명 내외다.
시는 권역·성별·연령 등을 고려해 균형 있게 위원을 구성하고, 장애·다문화·취약계층 등 다양한 배경의 아동이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동참여위원은 오는 2026년 3월부터 2년 동안 △아동 관련 정책 및 예산에 대한 토론 △아동권리 옹호·홍보 활동 △아동친화 공간 체험활동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 시정의 파트너로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아동참여위원에게는 자원봉사 실적 인정, 표창 수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참여를 희망하는 아동은 오는 21일까지 안양시 홈페이지(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2월 말 최종 선발자를 발표하고 3월 위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안양시 관계자는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당당히 내고 지역사회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면서 "아동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진정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안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