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대덕문화원,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로 지역 기억 기록하다
대덕문화원이 2025년 한 해 동안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두 개의 기록사업을 운영했다. 사진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 결과전시회 개막식 모습. /대덕문화원
대덕문화원이 2025년 한 해 동안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두 개의 기록사업을 운영했다. 사진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 결과전시회 개막식 모습. /대덕문화원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대덕문화원이 2025년 한 해 동안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사업 일환으로 지역 역사와 삶의 흔적을 체계적으로 기록·보존하기 위한 두 개의 기록사업을 운영하면서 성과를 거두었다.

6일 대덕문화원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급격한 인구 변화와 산업 구조의 전환 속에서 사라질 우려가 있는 대덕구의 역사·문화 자산을 기록으로 남기고 이를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생활사 자료로 축적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덕문화원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 △대덕구 지역조사 기록사업을 통해 '전문 기록'과 '주민 참여 기록'을 아우르는 도시 아카이브 구축에 나섰다.

먼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은 대덕구에 삶의 터전을 두고 철도산업 및 관련 생업에 종사해 온 인물들의 생애 경험을 구술로 기록하는 사업이다.

대덕구 형성과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철도산업을 중심으로 개인의 삶과 지역의 역사가 어떻게 맞물려 왔는지를 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대덕문화원이 2025년 한 해 동안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두 개의 기록사업을 운영했다. 사진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 구술면담 진행 모습 /대덕문화원
대덕문화원이 2025년 한 해 동안 '대덕구 도시역사문화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두 개의 기록사업을 운영했다. 사진은 '대덕구 지역사 구술기록사업' 구술면담 진행 모습 /대덕문화원

이번 구술기록사업에는 총 11명의 구술자가 참여했으며 7명의 기록가가 함께했다.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와 협력하고 철도 분야 전문가와 지역 문화유산 활동가가 주제 이해 교육과 현장 탐방을 지원했다.

한국과 대전의 철도 역사 교육을 시작으로 대덕구 철도시설 및 한국철도박물관 현장탐방, 두 차례에 걸친 구술 영상 촬영과 평가 과정을 거쳐 기록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 결과 구술 영상 11편을 비롯해 구술채록집과 사업 결과자료집, 종합 결과영상 등 다양한 기록물을 제작했다. 해당 성과는 2025년 12월부터 2026년 2월까지 대덕문화원에서 결과전시회로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한편 대덕구 지역조사 기록사업은 '지역의 기록은 지역 주민이 가장 잘 남길 수 있다'는 인식 아래 대덕구민을 기록가로 양성하는 주민 참여형 기록사업으로 추진됐다. 대덕문화원은 대덕마을기록단 1기와 2기 양성교육을 운영하며 주민 스스로 자신의 삶과 마을을 기록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마을기록단 1기는 '대덕구에 살아가는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글쓰기 중심 기록 활동을 진행했다. 마을기록단 2기는 '내가 사는 동네 이야기'를 사진과 글로 기록하는 조사형 기록에 집중했다. 총 24회 차 교육을 통해 기록의 의미와 방법을 익힌 참여자들은 기수별 기록집을 완성하며 기록가로서의 성과를 만들어냈다.

이 사업을 통해 발간된 기록집 '나와 대덕구의 이야기'와 '대덕구 나의 동네 이야기'는 지역 주민의 시선으로 바라본 대덕구의 일상과 기억을 담은 생활사 자료로 향후 지역 문화콘텐츠와 아카이브 자료로 활용된다.

임찬수 대덕문화원장은 "2025년 기록사업은 특정 인물과 산업의 기억을 전문적으로 기록하는 한편,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을 기록하는 구조를 함께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대덕구의 역사와 삶이 사라지지 않도록 기록을 통해 지역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