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경찰청 SNS '독도 일출' 신년 인사 사진 논란
일출 아닌 일몰·촬영 시점 오류 지적…"독도 관련 정부 홍보 더 신중해야"

경찰청 공식 SNS에 올라온 새해 독도 일출 사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
경찰청 공식 SNS에 올라온 새해 독도 일출 사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

[더팩트ㅣ울릉=김성권 기자] 경찰청이 새해 첫날 공식 소셜미디어(SNS)에 게시한 '독도 일출' 사진을 두고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 1일 SNS에 "독도에서 보내온 2026년 첫 해돋이 사진을 선물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시했다. 그러나 일부 사진이 일출이 아닌 일몰 장면이거나, 새해 당일 촬영된 것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일 SNS를 통해 "누리꾼 제보를 확인한 결과, 게시된 사진 가운데 일부는 독도 일출 사진이 아니다"라며 "독도 일출은 서도에서 동도를 바라보며 촬영해야 하는데 문제의 사진은 반대 방향에서 찍힌 일몰 사진"이라고 지적했다.

새해 첫날 독도에는 폭설로 눈이 쌓였음에도 사진 속 독도에는 눈이 보이지 않는 점을 근거로 들며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서 교수는 지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독도 사진을 잘못 게시해 논란이 된 사례를 언급하면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정부기관은 독도 관련 사안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찰청은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고 마라도에서 촬영한 일몰 사진으로 대체했다.

경찰청은 입장문을 통해 "붉게 타오르는 독도의 태양 이미지를 통해 국민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고자 했으나, 그 과정에서 혼선을 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콘텐츠 제작과 검증에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t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