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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중심 민원 행정…경기도, 3회 연속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경기도청 열린민원실 전경. /경기도
경기도청 열린민원실 전경. /경기도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의 '2025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2019년 신규 인증, 2022년 재인증에 이어 3회 연속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의 내·외부 환경, 민원 처리 실태, 민원 서비스 운영 수준, 민원 만족도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그 지위를 3년간 인정하는 제도다.

도는 수요자 중심 민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청사 내·외부 안내판을 정비하고, 민원실에 베트남, 몽골, 러시아 등 10개 국가 언어 민원서식과 큰 활자책 등 민원인 편의용품을 비치해 민원 접근성을 높였다.

또 민원공무원 보호 조례를 제정하고 휴대용 영상·음성 기록장치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물리적 안전장치를 마련해 '안심 민원실' 구축에도 힘썼다.

민원상담실 방음 공사 등 리모델링으로 민원인의 목소리와 민원 내용 등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했으며, CCTV, 녹음장치, 비상벨 설치로 악성 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민원공무원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게 했다.

조병래 도 자치행정국장은 "도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민원 환경을 개선한 결과,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게 됐다"며 "민원 서비스의 질을 계속해서 높이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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