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인천환경공단, 6개 지방 하수도 공기업 최초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지역 대학 등과 안전관리 우수사례 공유하며 안전 문화 확산 앞장
안전관리 체계 구축 통한 연구실 무재해·무사고 기반 구축


인천환경공단 환경연구소. /인천환경공단
인천환경공단 환경연구소. /인천환경공단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환경공단(공단) 환경연구소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5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6개 지방 하수도 공기업 중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의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표준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정부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지난 2년간의 무사고 실적 △안전환경 시스템 △안전환경 활동 수준 △관계자 안전의식 등 3개 분야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한 우수 연구실에 인증을 부여한다.

공단은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연구실 안전관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사전 유해인자 위험분석(Risk Analysis), 정밀 안전점검, 맞춤형 안전교육 훈련 등 안전관리 전반을 체계적으로 고도화해 왔다.

이번 성과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고, 공단의 안전관리 수준을 대외적으로 공식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김성훈 공단 이사장은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연구 활동의 최우선 가치"라며 "인천 유일의 환경전문공기업으로서 국제적 수준의 분석 능력을 유지함은 물론,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통해 연구원들이 안심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관내 대학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우수사례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실제 연구 현장에 적용된 안전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지역 사회의 연구실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